LG상사 새소식
LG패션, 「패션인재사관학교」만든다
작성일 : 2005-06-21 | 조회수 : 3,778

LG패션, 「패션인재사관학교」만든다

■ 2년 여의 개발 과정 거쳐 ‘임직원 사내 교육 시스템’ 체계 확립
■ 영업의 모든 영역을 망라한 「패션영업학교」, 업계 최초로 신설
■ 패션기본과정, 학습 커뮤니티 신설 등 인재육성 바탕으로 “패션문화 창조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
■ 현장 경험 풍부한 사내 전문가 중심으로 강사진 구성

LG패션(대표 이수호)이 직원들의 실무 능력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 신설해 업계에서 처음으로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패션인재사관학교」를 만든다.

LG패션은 패션 산업의 특성상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회 인프라가 적고 실무 관련 외부 교육이 부족해 업무에 적용하기 어려웠던 점을 감안해 2년 여의 자체 개발을 거쳐 ‘임직원 사내 교육 시스템’ 체계를 새롭게 확립하게 되었다.

LG패션은 이를 통해 이태리, 프랑스 등 패션 선진국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글로벌 수준의 패션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매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교육 시스템은 “학습(Learning)-적용(Applying)-지도(Guiding)-리딩 (Leading)” 등 4단계의 역량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1인 1교육 이상’의 원칙에 따라 모든  직원들이 개인의 업무와 직급에 맞는 교육에 의무적으로 참가해야 한다.

▷역량 단계
“학습(Learning)” : “패션 기본 과정” 등 독자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지식 습득
                            (사원급 대상) 
 “적용(Applying)” : “마케팅 기본”, “소재 전문” 등 담당 업무 분야별 전문 지식 습득 
                            (대리급)
 “지도(Guiding)” : “협상 스킬 업” 등 업무 성과 창출에 필요한 교육 중심(과장급)
 “리딩(Leading)” : “코칭 스킬 업” 등 조직 관리 및 리더십 교육 중심(차장 이상급)  

더불어 전 직원을 마케팅과 회계 교육에 참여시켜 이와 관련된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갖추도 록 하는 등 조직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 같은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1년 미만의 사원들과 하반기에 채용되는 신입사원들은 “패션 기본 과정”에 모두 참여해야 한다.

이 과정은 소재, 컬러, 패션마케팅 등 패션 관련 지식과 판매  분석, 영업 관리, 손익 관리 등 직무 지식을 가르쳐 실무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으 로, 철저한 출석 체크와 과제, 테스트 등을 통해 70점 이상의 점수를 얻어야만 과정을 수료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고객 접점에서 판매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고객 만족 경영, 가치 혁신경영에 실행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패션영업학교」를 신설한다.

LG패션은 1,500여명의 매장 판매 사원을 대상으로 연간 2.3일(人당 1~2회)에 걸친 판매 스킬과 CS교육을 4단계에 걸쳐 실시해 왔는데, 이와는 별도로 우수 판매 사원과 브랜드 영업 담당자를 중심으로 리더십, 실행력,  CRM 등에 관련된 교육인 「패션영업학교」를 신설하게 되었다. 매장의 영업 성과를 높이기 위해  영업의 모든 영역을 망라해 교육하는「패션영업학교」는 한 회당 30명 내외로 3박 4일간 진행되 며, 강사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사내 전문가로 구성된다.

아울러, LG패션은 과장 이상의 관리자들이 매월 그 달의 추천 도서를 읽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  ‘리더스 북 커뮤니티’와 디자이너들의 감성 업그레이드를 위한 ‘디자이너 회의체’, 패턴 기술 의 향상을 위한 ‘기술/품질 자주 연구회’를 발족하는 등 직무별, 직능별 학습 커뮤니티를 활성 화할 계획이다. 

LG패션의 구본걸 부사장은 “일류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제품 기획, 디자인, 패턴, 영업,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서 전문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며, 회사 차원에서 이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후배 교육 및 인재 양성을 각 팀장의 리더십 항목 중 하나로 판단하 고 교육 참여 결과를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등 교육 참여를 의무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 같은 인재 육성을 바탕으로 향후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하는 패션문화창조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LG패션은 마케팅 트렌드나 주요 경영 성과 사례 공유를 위해 2004년 4월부터 월 1회 월례 세미나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지난 5월부터 직무 연관성이 높은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에 직 원을 일정 기간 동안 파견하는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해외단기연수제도’를 운영하고, 리더 양성 교육 과정인 ‘LG MBA’에 직원을 선발, 참여시키고 있다.